Ⅰ. 연극의 대중화
극단을 보는 관점에는 경제적 측면과 예술이념적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프로페셔널한 연극 문화의 역사가 우리보다 긴 서구의 경우를 보면 연극이 국가적 종교적 품을 떠난 이후 모든 극단원들이 주주 노릇을 하던 16세기 전후의 주주(shareholder)제도, 17~19세기에 극단주가 재정을
위한 전신의 기능을 최대한 신장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작업에는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활동을 주로하며 원예, 수예, 목공, 연극, 인쇄, 게임 등 여러 가지 활동이 포함되며 이러한 작업의 수행에는 목적의식과 신체 운동, 정신적 활동성이 요구된다. 작업훈련은 주로 손의 섬세한 근육
응용미술을 포함),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및 출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예술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을 뿐 문화예술의 특성을 규정하고 있지는 못하다. 다음으로 「문화예술진흥법」(제2조 2항)에서 문화산업을 ꡐ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인지적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아동에게 있어선 놀이는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아동은 놀이 활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일상생활을 직, 간접적으로 빠르게 터득해 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프뢰벨은 ‘유아의 놀이는 곧 교육이다‘라고 정의 하였는데 이 뜻은 놀이
연극’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었고, 마당극의 이 ‘열린 연극 지향성’은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닫힌 사회’에 대한 저항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들, 거기에 관계된 이데올로기, 경제적 요인들, 체제 내의 기성 연극의 폐쇄성, 권력가의 부패 등등 이러한 닫힌 사회의 모순들을 열린 공간
이론 분야와 임상심리학, 교육심리학, 산업심리학, 조직심리학, 범죄심리학, 여가심리학 등 여러 가지 응용심리학 분야로 나뉜다. 우리가 관심을 가질 부분은 바로 이 응용심리학 분야이다. 응용심리학은 사회와 개인이 현실적으로 당면하는 실체적인 여러 문제를 해결 또는 해명하기 위하여 심리학적
Ⅰ. 서론
사회교육은 흔히 빨리 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한번 배운 것이 곧 진부해서 쓸모없게 되기에 다시 배워야 하며, 지식과 기술은 자꾸 진보하기에 계속 배워야 한다는 이유로써 정당화 된다. 교육 또는 성인교육의 이런 정당화는 변천이나 진보의 속도가 느리면 사회교육이 필요 없다는 말과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40-50대 경제활동인구의 다수가 중졸이하의 저학력 계층으로서 노동시장 변화에 취약한 상황이며, 성인단계의 계속교육 참여비율도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고 전문대학․대학교 등 기본적 교육시설의 지역주민에 대한 성인학습 지원도 미약한 실정이다. 또한 경제위기
의해 다기화 된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는 것, 다른 하나는 거대도시의 효율적 통제와 관리의 필요성 증대에 따르는 ‘계획합리성’ 및 ‘수단합리성’의 수용이 그것이다. 1960년대 미국의 인권운동에 의하여 흑인과 소수인종에 대학이 문호를 개방하고 교육기회를 확대한 것이 그 한 예이